많은 위젯들이 있기 때문에 내부에 있는 속성들까지 외우려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위젯을 더 자세히 알아보는 법 몇 가지가 있습니다.
위젯 위에 커서를 올려놓고 F1 (윈도우는 Ctrl + J) 를 누르면 아래 그림 처럼 간략한 설명이 나옵니다.
아니면 공식 API 문서를 보는 법도 있습니다. API docs
아예 내부 코드가 어떻게 되어있는지 보려면 위젯 위에 커서를 올려놓고 Cmd + 왼쪽 클릭 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해당 위젯의 구현 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위젯 들
매우 간단히 언급만 합니다.
CircleAvatar
인스타그램에서 볼 수 있는 그 동그란 아바타를 생각하면 됩니다.
radius 속성으로 크기를 지정하고 backgroundImage 속성을 이용해서 이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Padding
padding 속성이 없는 위젯들을 위해 태어난 위젯입니다. 어떤 위젯에 패딩을 넣고 싶다면 Padding 위젯의 child 속성으로 그 위젯을 넣으면 됩니다.
패딩을 넣을 위젯 위에 커서를 올려두고 Alt + Enter 를 누르면 해당 위젯을 패딩 위젯으로 감싸줍니다.
SizedBox
크기를 지정하는 위젯입니다. 일단은 Container 위젯에서 크기 속성들만 있다고 보면 거의 맞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Container는 StatelessWidget이고, SizedBox는 SingleChildRenderObject입니다. 하지만 크기만을 가지는 Container라고 생각해도 거의 문제 없습니다.)
Row나 Column 같은 multi-child 컨테이너에서 위젯 사이에 빈 공간을 넣어야 할 때 유용합니다.
Divider
한글로 말하면 구분선 쯤 됩니다. 리스트나 위젯들을 구분할 때 사용합니다. SizedBox와 거의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Card
CardView의 flutter식 해석입니다. 테두리 그림자와 둥근 꼭지점이 핵심입니다.
ListTile
리스트의 하나의 아이템 뷰를 나타내기 위한 위젯. 위젯 트리에서 조상 노드들 중에 Material 위젯이 최소 하나는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