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 설치를 제대로 끝냈으면 안드로이드를 재시작할 때 Start a new Flutter project 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Flutter Application 을 선택합니다.
그 이후에는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만들 때와 비슷한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New Flutter Application 창에서는 프로젝트 이름을 수정합니다. 만약 Flutter SDK 경로가 지정되어있지 않다면 설치한 경로를 넣어줍니다. 그 다음 창에서 company domain 도 지정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새로운 프로젝트가 만들어집니다.
기본 프로젝트를 에뮬레이터나 디바이스에서 실행해봅시다.
오른쪽 하단의 fab을 누를 때 마다 가운데의 숫자가 올라가는 간단한 카운터 프로그램입니다. 위 그림은 iPhone XR 에뮬레이터에서 실행한 모습이지만 다른 iOS 기기나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도 똑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 프로젝트를 이해하는 건 다음으로 미루고, 기존 코드를 맨 위의 2줄만 남기고 전부 지웁니다.
우선 Flutter Inspector 판을 열어봅시다. Flutter App 은 위젯 트리 형태로 구성됩니다. Flutter Inspector에서 이 위젯 트리를 볼 수 있습니다.
Flutter에서는 위젯을 광범위한 개념으로 사용합니다. Center 위젯은 내부에 있는 자식 위젯들을 가운데로 정렬하는 역할을 하는 위젯입니다. 이렇게 정렬 같은 추상적인 개념들도 위젯으로 정의합니다.
여기서는 Center() 위젯 안에 있는 child 프로퍼티로 Text 위젯을 사용합니다.
flutter API 문서에서 위젯 종류와 내부 프로퍼티들을 확인하세요. https://api.flutter.dev/
Hello, Flutter 2
한 단계 복잡하게 해 봅시다. MaterialApp 위젯을 사용하면 머터리얼 디자인이 적용된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